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생활정보

성인 수두 백신 부작용 분석(예방접종 후 발진이 발생한다면?)

오늘은 임신 준비 중 성인 수두 예방접종 후 발진이 나는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두 예방접종은 보통 아기들이 받는 경우가 많고, 성인이 수두 예방접종을 하는 경우는 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임신 중에 수두에 걸린다면, 초기에 감염될 경우 약 2%의 확률로 기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분만을 앞두고 수두에 걸릴 경우 아기도 함께 수두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수두 항체가 없는 경우 수두 예방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두 백신도 코로나 백신과 마찬가지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도 수두 백신 접종 후 몸에 수두와 유사한 모양의 발진이 여러 개가 생겨 여러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았는데, 수두 백신으로 인해 수두에 걸린 것인지, 혹은 단순히 부작용인지, 이 경우 다른 사람에게 전염성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병원마다 답변이 달랐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다가, 미국의 connecticut Department of Public Health의 수두 백신 후 발진 증상에 대한 가이드라인 자료에서 조금이나마 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쓰는 내용들은 모두 connecticut Department of Public Health의 'Guidelines for Evaluating Chickenpox-like Rash in Recipients of Varicella Vaccine'의 정보를 소개드리는 내용인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Wild-type chickenpox (수두)

Wild-type 은 수두 예방접종 후 전형적인 수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수두에 걸린 것과 마찬가지로 발진이 매우 많이 생기고, 열과 기침을 동반하며 전염성도 높기 때문에 백신 접종 후 이러한 양상이 나타난다면 격리가 필요합니다. 

증상시기 : 접종 후 일주일 이내 발진 발생
증상내용 : 물집이 잡히는 발진들이 200~400개 발생, 열과 기침 동반
전염성 : 매우 높음, 격리 필요

2. Vaccine-associated rash (백신 관련 발진, 백신 부작용)

이 경우는 백신을 접종한 후 약하게 발진이 생기는 경우이며, 백신 부작용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물집보다는 반구진성(편평하지만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경우 또는 약간 솟아오른 붉은 병변)의 발진이 생기고, 발진의 개수도 적으며, 접종 부위에 집중적으로 물집이 잡히는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열이나 다른 증상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염성도 거의 없는 편이기 때문에 격리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접종자 중 1~5%의 확률로 이러한 경우가 나타납니다.

증상시기 : 접종 후 일반적으로 1주~3주, 최대 6주까지도 발생 가능
증상내용 : 반구진성 발진이 20개 미만으로 발생(최대 50개까지 가능), 접종 부위에 집중적으로 물집 모양의 발진 발생 가능
전염성 : 거의 없음, 격리 필요 없음

3. Breakthrough Chickenpox (돌파감염)

이 경우는 접종 후 면역력이 완벽하게 생기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 증상을 약화시키는 정도의 면역력을 획득하여, 약하게 수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한 마디로, 수두 백신을 접종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두에 걸린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발진은 물집보다는 반구진성이고, 보통은 50개 미만입니다. 보통 열이 없고 증상이 약한 경우가 많지만, 전염력은 있다고 평가됩니다. 

증상시기 : 접종 후 6주 이상 지났을 때
증상내용 : 주로 반구진성 발진이 50개 미만으로 발생, 보통 열이 없거나 증상이 약함
전염성 : 있음, 격리 필요

 

수두 예방접종 후 몸에 발진이 나타나신 분들은 증상이 나타난 시기, 증상 내용을 기준으로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자신이 어떤 경우에 해당하는지를 평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위 기준에 따라 전염성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집에 아이가 있거나 면역력이 약화된 환자가 있는 경우 접촉하지 않도록 신경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증상시기와 내용을 고려했을 때 2번 백신 부작용에 해당되는 것으로 판단했는데, 다행히 발진이 2~3일 정도 나더니 자연스럽게 없어졌고, 열이나 기침 등 기타 증상도 없었습니다.

 

수두 백신은 살아있는 균을 주입하는 생백신인만큼,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도 큰 것 같습니다. 수두 예방접종을 앞두고 있으시거나, 접종 후 발진이 생겨 고생하시는 분들 오늘 포스팅 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다시 한번, 위 자료는 미국 connecticut Department of Public Health의 'Guidelines for Evaluating Chickenpox-like Rash in Recipients of Varicella Vaccine'의 내용이며, 우리나라 보건복지부의 공식적인 가이드라인이 아님을 알려드리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https://portal.ct.gov/-/media/Departments-and-Agencies/DPH/dph/infectious_diseases/immunization/fact_sheets/GuidelinesforRashEvaluationpdf.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