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생활정보

일본 홋카이도/삿포로 렌트카 여행 장단점 비교 및 꿀팁

일본 홋카이도/삿포로 해외여행 일정 계획하시면서

렌트카를 빌려서 자유롭게 다닐지 또는 대중교통이나 버스 투어 등을 이용해 다닐지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이번 글을 통해 아래 세 가지 내용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렌트카 여행 결정 시 고려할 점

2) 버스 투어 vs 렌트카 여행 장단점 비교

3) 초보 운전자 렌트카 여행 시 팁

 

일본 홋카이도/삿포로 렌트카 여행 장단점 비교 및 팁
일본 홋카이도/삿포로 렌트카 여행 장단점 비교 및 팁

 

1. 렌트카 여행 결정 시 고려할 점

 

렌트카 여행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포인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운전자의 운전실력, 경력

 - 국내 운전이 어려운 분께서는 우리나라와 차선이 반대인 일본에서 운전하는 것이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운전을 많이 해보신 분들이라도 좌/우회전/유턴 등 하실 때 헷갈리실 수 있으니, 조수석에 앉으신 분이 

옆에서 같이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예산 (열차 티켓값 vs 렌트카)

 - 일본은 열차티켓 값이 참 비쌉니다. 

내가 여행을 가려는 지역의 열차 요금 + JR 패스 사용 여부 등을 고려해서 열차값과 렌트카 비용 중 어느 것이

더 합리적인지 계산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인원수 

 - 비용과 비슷한 이야기입니다. 여행 다니는 인원수가 2명일 때는 렌트카를 하는 것이 살짝 더 비쌀 수 있는데,

3~4명 같이 다니는 경우가 되면 렌터카가 더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 물론, 가시려는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4. 계절

 - 도로에 눈이 많이 쌓여있는지 계절에 여행하는지, 그렇지 않은지입니다.

물론, 눈이 쌓이는 계절에는 렌트카에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며, 눈을 잘 치워놓은 도로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눈이 안 온 계절에 갔는데도 운전하면서 눈 쌓였을 때 여기서 운전하면 위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지역들이 몇군데 있었습니다. (예: 폭이 엄청 좁은 도로, 경사가 심한 구간, 급커브 구간 등)

 

5. 렌트카 출발지

- 렌트카를 빌리는 것으로 결정했다면, 어느 지역에서 출발할지 결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 내리자마자 신치토세 공항에서 바로 렌트하는 방법,

신치토세 공항 -> 삿포로역으로 열차 타고 이동 후 삿포로역에서 렌트하는 방법,

나는 초보 운전이라 차가 많은 지역은 피해 가길 원하는 분은 아사히카와역에서 렌트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2. 렌트카 여행 vs 버스 투어 장단점 비교

 

버스 투어(삿포로역 출발 -> 후라노/비에이 지역 투어, 종일 코스)

장점
- 세세한 일정을 짜지 않아도, 패키지 여행에서 알아서 짜준대 로 따라다니면 됩니다.
- 렌트카의 교통사고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단점
- 패키지 여행사가 짜놓은 일정대로만 움직여야 합니다.
- 마음에 드는 장소에서 시간을 더 보내고 싶더라도, 일정이 정해져 있으므로 사진 몇장 찍고 금방 이동해야 합니다.

 

렌트카 여행

장점
- 가고 싶은 곳을 내 마음대로 계획할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장소는 오래 머무를 수도 있습니다.
- 버스 투어는 어떤 사람들이 같이 타게 될지 모르지만(예: 나는 좀 자고 싶은데, 근처에 앉은 분들이 시끄럽게 떠든다.) 렌트카 여행은 그런 걱정에서 자유롭습니다.

단점
- 우리나라와 차선이 반대여서 운전하면서 헷갈릴 수 있고, 아무래도 오래 운전하다 보면 운전자에게 피로가 쌓일 수 있습니다.
- 혹시나 교통사고가 발생한다면, 한국도 아닌 외국인만큼 소통이나 사후 처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2인 여행인 경우, 버스 투어보다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3. 초보운전 렌트카 여행 시 팁

 

저는 초보운전이어서 최대한 차가 많이 다니지 않은 구간만 렌트카를 빌려 다녀왔습니다.

일본 운전에 익숙하신 분은 공항부터 렌트카를 빌려서, 해외여행 일정 내내 렌트해서 다니시는 분도 계시는 것

같은데 일본에서 운전하시는 게 처음이라면 운전 구간을 최소화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아사히카와역에서 후라노/비에이 지역으로 가는 하루만 렌트카를 이용했습니다.

 

제가 토요타 렌트카에서 예약 완료 후 받았던 메일 내용 일부를 같이 보여드리며, 설명드리겠습니다.

토요타 렌트카의 경우, 홈페이지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할 수 도 있고, 한국인 프렌들리한 홈페이지라는 느낌이 들어

이곳을 이용했습니다.

 

토요타 렌트카 예약 내역
토요타 렌트카 예약 내역

 

1) 렌트카를 빌리고, 반납하는 지역은 https://goo.gl/maps/9oMZ5iBz59ruEavD7 입니다.

여기서 차량을 빌리고 약 5분 정도만 운전해서 나가면, 직진만 해도 되는 운전하기 쉬운 구간이 나옵니다.

그다음에는 계속 운전하기 쉽고, 도로에 차도 많이 없어 마음이 편해집니다.

 

9-chōme-396-2 Miyashitadōri · 9-chōme-396-2 Miyashitadōri, Asahikawa, Hokkaido 070-0030 일본

건축물

www.google.co.kr

2) 렌트카는 09:00 ~ 20:00 동안 빌렸습니다.

3) 차종 등급은 가장 작은 차인 C1 등급(미니/컴팩트)으로 빌렸습니다.

일본에서 운전은 초보운전인 만큼 작은 차가 유리할 것 같기도 했고, 비용도 아끼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토요타 렌트카 차량등급 선택
토요타 렌트카 차량등급 선택

3) 이륜구동으로, 미션은 AT(Automatic)으로 골랐습니다.

※ 눈 올 때는 4바퀴가 다 굴러가는 4륜구동 차(4WD)가 유리하다고 합니다.

토요타 렌트카 트랜스미션/사륜구동 선택
토요타 렌트카 트랜스미션/사륜구동 선택

 

3) ETC 카드는 필요 없음으로, 보험은 보장내용이 제일 넓은 것으로 선택하였습니다.

ETC 카드의 경우 우리나라의 하이패스 카드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는데, 아사히카와에서 후라노/비에이 지역을 이동할 때는 톨게이트 비용을 내는 구간이 없어서, ETC 카드를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토요타 렌트카 ETC카드 / 보험 선택
토요타 렌트카 ETC카드 / 보험 선택

 

 

※ 기름값은, 렌트카 업체마다 다를 수 있지만 풀 충전 상태로 빌려주고,

운행을 마치고 반납하기 직전에 렌트카 업체에서 지정한 업체로 가서 기름을 마저 채워 넣어야 합니다.

 

 

 

안전 운전하시고, 즐거운 해외여행 되시기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