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아끼는 생활정보

교통비 할인 꿀팁! 알뜰교통카드 발급받고 매월 할인받기!

고물가시대! 요즘에는 한푼이라도 더 아끼는게 생존 전략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매일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교통비를 아껴주는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저는 작년부터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고 있는데, 왜 진작 더 빨리 발급받지 않았는지 후회를 하고 있습니다.매월 25,000원 가량 교통비를 환급받고 있는데요.교통비 할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지금부터 집중해주세요!

 

1.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시 마일리지 적립을 통해 교통비를 절감해주는 교통카드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 마일리지를 최대 20% 적립이 되고, 카드사 자체 혜택 최대 10%를 적용하면 최대 30%가 절감이 가능합니다.

2. 마일리지 적립방식 및 금액

'최초 출발지 ~ 출발 정류장까지 이동거리(도보/자전거)' 와 '도착 정류장 ~ 최종도착지까지' 이동거리를 감안해서 거리에 비례하여 대중교통 금액을 마일리지로 적립해주는 방식입니다. 좀 복잡해보일 수도 있는데요. 

잠실 집 - 여의도 회사로 출근하는 직장인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1) 잠실역 근처의 A아파트에서 출발해 잠실역에서 승차(교통카드 태그) : A아파트부터 잠실역까지의 거리가 측정됩니다.

2) 여의도역에서 하차(교통카드 태그) 후 회사에 도착 : 여의도역부터 회사까지의 이동거리가 측정됩니다.

 

1)과 2)의 이동거리가 800m 미만인 경우,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1)과 2)의 이동거리가 800m 이상인 경우, 마일리지 최대 지급액이 적립됩니다.

 

이 때, 마일리지 최대 지급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이 만 19세~만34세의 청년이라면, 마일리지를 아래와 같이 상향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저소득층인 경우, 미세먼지주의보 발령일환경관련 기념일인 경우 마일리지가 추가로 적립됩니다.

 

3.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1) 전용카드 신청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시려면 카드사에서 전용카드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신용카드/체크카드 또는 티머니도 가능한데요. 카드혜택을 비교하셔서 원하시는 카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 카드 발급 링크 : https://alcard.kr/info/card_guide.do

2)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카드가 도착했다면 휴대폰에서 '알뜰교통카드' 어플을 다운로드 해주시고 회원가입해주세요.

회원가입시에 발급받으신 카드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3) 주소지 검증하기

그 다음은 주소지 검증입니다! 알뜰교통카드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주소지 검증이 필요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에 접속해서 '내 정보' - '지자체' 항목에서 나의 지자체가 맞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알뜰교통카드 사용 준비를 마치신겁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용을 해볼까요?

 

4.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1)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출도착 누르기 + 교통카드 태그

앞서 마일리지가 출발지-출발정류장, 도착정류장-도착지간의 이동거리에 따라 적립된다고 설명드렸는데요.

이동거리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출도착을 기록해주어야 합니다.

집에서 출발할 때 어플에서 '출발하기'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대중교통 승차시 발급받은 알뜰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그!

그리고 하차할 때 교통카드 태그! 회사에 도착한 뒤 '도착하기'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결국 요약하면 출도착할 때 어플에서 버튼누르고, 발급받은 실물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근데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출도착 버튼을 누르는 걸 깜빡할 수 있다는건데요.

사실 저도 이용 초반에는 버튼 누르는걸 깜빡해서 마일리지 적립을 엄청나게 놓쳤습니다.

그런데 사용자 불만이 많았는지, 이번에 알뜰교통카드 어플이 리뉴얼 되면서 이 부분이 개선되었더라구요.

2) 즐겨찾기 기능 활용하기

바로 '즐겨찾기' 기능이 생겼다는 점입니다. 집-회사 출퇴근길처럼 매일 같은 루트로 이동한다면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즐겨찾기에 출도착지를 등록해놓으면 출도착 버튼을 누리지 않아도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그럼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보행데이터를 자동수집해서 자동으로 적립이 됩니다.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해보니 확실히 편하긴한데, 마일리지 적립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이 좀 어려운 부분은 있었습니다. 출발하기 버튼을 누르면 이동거리가 기록되고 있다는 확신이 있는데,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하면서 출도착버튼을 안누르면 적립이 되고 있는건지 아닌지 어플에서 확인이 어렵더라구요. 게다가 마일리지가 얼마 적립되었는지 확인은 한참 뒤에나 가능해서 괜히 불안했습니다.

몇일 뒤 확인해보니 제대로 적립이 되긴 했지만, 적립 중일 때는 앱에서 확인이 가능하도록 개선이 되었으면 하네요.

 

5. 알뜰교통카드 1년 사용후기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한지 이제 1년 정도가 되었습니다. 사용해보니 확실히 교통비 환급액이 꽤 크더라구요.

특히 청년층 마일리지 상향 지원은 올해부터 시행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1회 적립액 한도가 늘어나니 적립금액이 훨씬 커졌습니다.

저는 장거리 출퇴근러라 청년층 1회 최대 적립액인 650원을 매번 적립받고 있습니다.

올해 1월, 2월 마일리지 지급액을 보시면 한달에 약 25,000원씩 환급받고 있네요.

 

이상으로 알뜰교통카드 발급방법, 사용방법, 그리고 마일리지 적립금액과 적립방식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직장인분들, 특히 장거리 출퇴근하시는 분들은 알뜰교통카드 발급받으시고 꼭 교통비 환급받으시길 추천드릴게요!

 

※ 포스팅에 사용된 캡처화면들은 알뜰교통카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알뜰교통카드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홈페이지에도 잘 나와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https://alcar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