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은 시흥·안산과 여의도를 연결하는 광역철도 사업입니다.
신안산선은 수도권 서남부와 동북부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의 축으로서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문제 해소 및 광명역과의 연계체계 구축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초 신안산선은 2024년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하여 2025년 5월에 개통할 예정이었으나, 2024년 5월 기준 전체 공사의 공정률이 39%에 불과해 국토교통부는 사업시행자(넥스트레인)와 공사기간을 20개월 연장하는 것으로 합의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며 신안산선의 개통을 손꼽아 기다리던 많은 국민들에게 큰 충격과 실망감을 주었었죠.
더 황당한 것은 넥스트레인이 20개월이 아닌 48개월을 연장해달라고 제안했다는 것입니다. 즉, 넥스트레인이 2028년 5월까지 늘려달라는 것을 국토교통부는 2026년 12월까지 완성하라고 못박은 것이죠.
그래서 과연 2026년 12월에는 과연 신안산선을 타볼 수 있을까 큰 의심이 드는데, 최근 공식적인 자료를 통해 공개된 신안산선 공정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 5월 기준 공정률 : 39%
2. 2024년 8월 기준 공정률 : 전체 공정률은 알 수 없음
국회예산정책처가 최근 펴낸 자료에 따르면, 2024년 8월 기준의 신안산선 공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근거 : 국토교통부)
공사구간 | 공정률 |
1-1공구 | 72.7% |
1-2공구 | 54.8% |
2공구 | 50.2% |
3-1공구 | 41.3% |
3-2공구 | 39.2% |
4-1공구 | 43.6% |
4-2공구 | 44.6% |
5-1공구 | 45.6% |
5-2공구 | 45.9% |
6공구 | 82.1% |
7공구(시스템) | 8.62% |
또한, 예산정책처는 위 자료에 아래와 같은 해석을 덧붙였습니다.
"동 사업은 각 공사구간별로 준공이 되어야만 전체 노선의 일괄 개통이 가능하다. 2024년 8월 기준 공정률은 3-2공구 39.2%, 3-1공구 41.3% 등에 불과하므로 공사 진행상황과 개통 준비기간 등을 감안하면 2026년 말 신안산선 개통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위 일정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입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사 초기 3개월 내에 마무리되어야 하는 관계기관 인허가 및 토지보상 절차가 최근까지 이어지며 개통시기 연기가 불가피한 상황이나, 추가적인 개통 지연을 막기 위해 장비와 인력을 추가 투입하고, 국토부 주재 공정회의도 매달 진행하는 등 ’26.12월 개통을 위해 노력하겠다."
'25년에는 신안산선이 개통될 것이라고 기다리고 있던 국민 1인으로써 위의 답변은 정말 황당하기 짝이 없습니다.
공사 초기 3개월 내에 마무리 되야하는 절차가 수년동안 안 끝나는 것을 관리도 안하고 있었다니..
그나마, 장비와 인력을 추가 투입하고 월간 점검회의 등을 통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하니 그 추이를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3. 2024년 10월 기준 공정률 : 46.5%
2024년 11월 14일, 안산시의회 의원들이 신안산선 개통지연에 따른 건설사업 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언론보도가 나왔습니다.
이 뉴스기사에서는 모든 공구에 대해 언급되어 있지 않고, 전체 공정률과 안산시 근처 공구의 공정률만 공개되어 있으나
한번 공정률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1) 전체 공정률 : 2024년 5월 39%에서 2024년 10월 46.5% 약 7.5% 증가하였습니다.
단순계산으로 한달에 1.5%씩 공정률이 올라간 것으로 보이는데요.
60% 공정률이 오르려면 40개월, 즉 3년 4개월이 걸릴 것으로 계산되어 20개월만에 완공하는 것은 어려워보입니다.
2) 1-1공구, 1-2공구, 2공구, 6공구 공정률
구분 | 공정률(2024년 8월 기준) | 공정률(2024년 10월 기준) | 증가율 |
1-1공구 (한양대역-호수역-중앙역 구간) |
72.7% | 75.9% | 3.2% 증가 |
1-2공구 (중앙역-성포역 구간) |
54.8% | 56.4% | 1.6% 증가 |
2공구 (성포역-장하역-목감역 구간) |
50.2% | 51.2% | 1.0% 증가 |
6공구 (원시-송산 구간) |
82.1% | 84.6% | 2.5% 증가 |
위에 나열된 공구들은 비교적 공정률이 높아 희망적으로 보이나,
1-2공구와 2공구는 기존 공정률도 낮았고, 증가율도 낮은 것을 보면 공사가 쉽지 않은 공구라고 생각됩니다.
계속해서 늦은 진도를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되기도 합니다.
4. 결론
2024년 5월 기준으로 39%인 공정률을 20개월 만에 100% 공정률을 달성하려면, 평균적으로 한달에 3%씩 공정률이 증가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공개된 데이터가 적고, 공정률이 후반부로 갈수록 속도가 붙을 것이다라는 긍정적인 분석을 해볼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20개월 뒤에 신안산선을 타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회의원, 시의원 등 국민과 시민을 대표하는 정치인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정부를 관리·감독해야, 더 지연되는 일을 막을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고요.
그렇게 하려면 국민,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국회의원과 시의원등 정치인들에게 신안산선 적기 개통을 요구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신안산선 2026년 12월에는 꼭 완공되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업데이트되는 내용 있으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