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아끼는 생활정보

'휴가비 10만원 지원'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신청방법 및 조건!

오늘은 정부에서 시행하는 '근로자 휴가비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자 휴가비 지원사업은 정부와 기업이 함께 근로자의 국내여행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요건에 맞다면 정부로부터 휴가비 1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 신청대상, 신청절차, 모집기간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근로자 휴가비 지원사업

근로자 휴가비 지원사업은 근로자, 기업, 정부가 함께 휴가비를 분담하는 개념입니다. 휴가비 1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해서 자세히 알아보니 근로자와 회사도 돈을 부담해야 하는 구조라고 합니다. 휴가비 지원사업 신청 후 근로자가 분담금 20만원, 기업이 분담금 10만원을 입금하면 정부에서 10만원을 추가하여 총 40만원이 휴가지원사업 온라인몰에 적립됩니다. 적립된 금액으로 근로자 휴가시에 호텔, 항공권, 기차, 렌터카 등 국내여행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신청대상

신청대상은 중소/중견기업, 소상공인,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비영리민간단체 근로자입니다.

* 중소기업 (법인)대표 참여불가, (비법인)대표,임원 참여불가 / 중견기업 대표, 임원 참여불가 / 전문직 참여불가

자신이 다니는 회사가 중소/중견기업인지 헷갈리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  중소/중견기업은 법에 따른 규모기준, 독립성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입니다. 중소/중견기업 기준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sminfo.mss.go.kr), 중견기업정보마당(www.mme.or.kr)

3. 신청절차

참여신청은 기업담당자가 먼저 사업을 신청한 뒤, 근로자 분담금 20만원과 회사 분담금 10만원을 입금하면 한국관광공사에서 1인당 10만원을 추가 적립해주는 절차입니다. 근로자는 휴가샵 온라인몰에 회원가입 후 적립된 40만원을 사용하면 됩니다. 결국, 자신이 다니는 회사에서 휴가비지원사업을 신청을 해줘야하는 시스템이라 회사 방침에 따라 참여 가능여부가 갈리는 점이 아쉽습니다. 

 

정부에서는 기업들이 휴가비 지원사업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가족친화인증, 여가친화인증,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관련 혜택을 제공하는데, 해당 인증 획득시 조달청 입찰시 가산점, 정부포상 등의 인센티브가 있다고 합니다. 

4. 휴가샵(온라인몰) 이용

휴가샵은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전용 온라인몰입니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근로자들만을 위한 폐쇄몰인데, 약 40개 제휴사와 10만여개의 상품이 있다고 합니다. 숙박시설, 관광지 입장권, 패키지 여행, 교통편 등 국내여행과 관련한 상품을 여행적립금 40만원을 이용해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5. 모집기간 및 주의사항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은 4.10(월)부터 예산 소진시까지, 분담금 입금 기준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신청 후 적립된 포인트는 12.29(금)까지 사용가능하며,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정부지원금 10만원을 제외한 금액이 환불됩니다.

 

[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요약 ]
1. '근로자 20만원 + 기업 10만원 + 정부 10만원 = 40만원' 으로 3자가 각자 부담하는 시스템
2. 신청은 회사가 해야한다. 회사가 참여해야 근로자도 참여 가능
3. 적립된 40만원은 온라인몰에서 사용가능!

오늘은 이렇게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조건 정부로부터 10만원 받는 사업이 아니라, 근로자와 기업이 함께 비용을 분담해야 하는 사업이라는 점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휴가 계획하시는 분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